본문 바로가기
반려라이프를 위한 넓은 지식

강아지 기본훈련 앉아, 기다려, 엎드려 편

by 반모남 2023. 6. 14.

 

앉아 훈련

 

강아지를 키운다면 생활 속에서 가장 활용도가 높은 것은 '앉아'훈련입니다. 강아지의 훈련은 '앉아'로 시작해서 '앉아'로 끝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많이 사용됩니다. 모든 과목에서 전후 동작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때문에 반드시 숙달되어 있어야 합니다. 

강아지는 머리를 들면 힘이 약해집니다. 그 타이밍을 놓치지 말고 잘 눌러주면 앉는 자세가 되며, 몸의 구조를 통해 가르칠 수 있습니다. 

 

1. 먼저 목줄을 위쪽으로 해서 오른손으로 리드줄을 짧게 잡습니다. 그 후 '앉아'라는 명령을 하면서 왼손으로 허리를 눌러 줍니다.

2. 앉는 자세가 저항 없이 가능하게 되면 왼쪽으로 오게 해서 앉도록 합니다.

3. '앉아'라고 말하면서 허리를 누르는 시늉을 합니다. 동시에 줄을 위로 당겨주세요. 줄이 당겨지면 허리를 누른다는 것이 조건반사가 되어서 자발적으로 앉는 자세를 취하게 됩니다.

4.'앉아'라고 말하면서 오른손 검지를 세웁니다. 이 동작은 머리를 들기 위해서 처음에 오른손으로 줄을 당기는 동작을 나타내게 됩니다.

5. 앉았으면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그 후 목소리로만 앉을 수 있도록 반복훈련 합니다.

 

포인트

사람 앞에서 앉도록 훈련 시키면 사람 앞에서 앉아야 한다고 기억하게 됩니다. 습관성으로 몸에 익혀가기 때문에 일단 몸으로 익혀두면 수정은 어려워지니 주의해 주세요.

 

 

기다려 훈련

 

기다려 훈련은 단순히 앉아있는 것이 아니라 앉아서 일정한 시간 그대로 기다리라는 것을 말합니다. 개의 침착성을 기르기 위해 필수 훈련이며 아무 효과적입니다. 물론 일상생활에서도 크게 활용할 수 있는 훈련입니다.

 

 

1. '앉아'훈련이 확실하게 되면 기다려 훈련을 시작합니다. 개를 앉게 해서 움직임을 막는다는 기분으로 손바닥을 강아지 쪽으로 보여줍니다. 그 후 기다려라고 말하면서 약간 떨어져서 지켜봐 주세요.

2. 혼자 떨어져 있으면 불안감으로 바로 일어나려 합니다. 불안을 없애기 위해서는 강아지를 터치해 주면서 기다려라고 부드럽게 말해줍니다. 그 후 천천히 강아지 주위를 돌아주세요.

3. 뒤쪽으로 이동하는 것이 가장 불안함을 주는 행동입니다. 마주 보고 있을 때는 불안감이 없기 때문에 손바닥을 보여주고, 뒤로 돌 때에는 가볍게 터치해 주세요.

4. 조금씩 만지는 횟수를 줄여주세요. 처음에는 욕심내지 말고 평소 때 사용하는 리드줄의 길이만큼 떨어져서 돌도록 해주세요. 개를 만일 때는 마주 보면서 뒤쪽으로 움직이는 자세로 한 발씩 천천히 움직여줍니다.

5. 줄을 두 개 묶는 등 떨어지는 거리를 길게 합니다. 가끔씩 돌아보면서 기다려라고 목소리를 내어서 움직이는 것을 막아주세요. 혹시라도 불안감에 개가 일어날 수도 있는데 그때는 즉시 앉아라고 명령을 해서 반드시 앉게 만들어주세요.

6. 줄 길이만큼 떨어져서 몇 초 동안 마주 보고 조용히 개가 있는 곳으로 돌아가서 칭찬과 보상을 해주세요.

 

 

엎드려 훈련

 

개는 기본적으로 배를 땅에 대는 자세를 싫어합니다. 왜냐하면 복종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트레이닝을 하는데 의외로 어려움이 많이 있곤 합니다. 개가 저항할 경우 훈련을 포기하는 주인도 있지만 적당한 방법을 찾아내 끈기 있게 가르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억지로 엎드리게 한다면 오히려 불안감을 느끼며 역효과가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 주세요.

기본적으로 배를 땅에 닿게 해야 합니다. 그게 불가능하다면 훈련을 시작할 수가 없습니다.

 

1. 반드시 앉는 자세부터 시작해서 칭찬을 해주면서 천천히 쓰다듬어주세요. 개가 안심을 하면 천천히 앞다리를 끌어서 땅에 닿게 해 주세요. 조심스럽게 앞발을 끄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타이밍을 보고 행동하는 게 경계심을 없애는데 도움이 됩니다.

2. 개를 앉게 한 후 한 손을 등을 감싸며 앞다리를 만져주세요. 그 후 엎드려라는 명령을 하며 앞발을 끌어내려 줍니다. 개가 일어나지 않도록 등을 누르는 것이 요령입니다.

3. 조금이라도 낮은 자세가 가능해지면 땅에 배가 닿지 않더라고 '잘했어'라고 칭찬해 주세요. 너무 열중해서 무서운 표정으로 말하는 걸 주의해 주세요.

4. 반복 훈련을 해주세요 훈련 시 간식을 이용하면 더 수월하게 가능합니다. 동작이 끝날 때에는 '서'라고 하면서 줄을 끌어올리고 즉시 '앉아' 명령을 해주세요. 훈련을 할 때 연결동작이 중요합니다. 엎드리는 것에 그치지 않고 지시에 따라 '서', '앉아'로 끝내줍니다. 동작이 종료될 때는 칭찬을 아끼지 말아 주세요.